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2.0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 본격 시동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는 엄마아빠의 육아부담을 덜어주고 아이 키우기 좋은 서울을 만들기 위한 서울비전 2030의 대표적인 정책사업입니다. 엄마아빠 눈높이에 맞는 양육자 중심의 세심한 정책설계를 통해 저출생 위기를 극복하고, 대안모색 및 양육존중문화 확산,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도모합니다.
제1회 서울엄마아빠 행복축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2.0」의 주요사업들이 지난 9월 1일부로 본격적인 궤도에 올라 추진되고 있습니다. 기존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가 양육자 애로해소에 중점을 뒀다면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2.0」은 양육자뿐 아니라 난임, 신혼부부 등 예비양육자까지 포함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저출생 문제를 해결해나갈 예정입니다.
9월1일 시작하는 저출생대책 4종은 ①내 손으로 내 아이를 키우고 싶은 직장인 엄마아빠를 위한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②조부모 돌봄수당으로 많은 기대와 관심을 받았던 ‘서울형 아이돌봄비’ ③출산 후 몸과 마음의 건강 회복이 필요한 모든 산모를 위한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④임신과 출산을 염두에 두고 가임력 보존을 원하는 20~49세 여성을 위한 ‘난자동결 시술비용 지원’입니다.
아울러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2.0」의 다양한 정책과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서울시 출산·육아 종합 누리집 ‘몽땅정보 만능키’도 오픈합니다. 앞서 4개 사업 중 ‘서울형 산후조리경비’를 제외한 3개 사업은 해당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편 서울시는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와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을 통합하여 기존 4개 분야 28개 사업에서 5개 분야 55개 사업으로 확대하고, 재정 투입도 당초 5년간 1조 9,287억 원에서 2조 4,246억 원으로 늘릴 예정입니다.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주요 지표 변화
스마트 서울뷰 | 서울비전 2030
스마트 서울뷰에서는 서울비전 2030을 통해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에 대한 서울특별시의 미래 계획을 시민 여러분께 공유해드리고 있습니다. 엄마, 아빠는 물론 미래의 양육자와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으니 시민 여러분께서도 스마트 서울뷰를 방문하시어 직접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 정책지도
서울 및 주요 지자체 합계출산율
서울 연간 출생인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