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 도시건축비엔날레 개최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서울

‘2023 도시건축비엔날레’는 서울을 무대로 세계 도시의 현안을 살피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장으로, 9월 1일(금)부터 10월 29일(일)까지 59일간 진행됩니다. 열린송현녹지광장,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전시와 학술 행사, 시민 참여 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2023 도시건축비엔날레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는 도시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법을 고민하고 세계 여러 도시와 건축분야 문화를 교류하는 서울시 주최 국제행사입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현대 도시가 나아가야 할 바를 전 세계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해보는 지식 교류의 장으로 역할 하고

2023 도시건축비엔날레 행사 소개 및 주요 프로그램

‘땅의 도시, 땅의 건축’를 주제로 하는 이번 서울비엔날레는 처음으로 야외에서 진행되며 열린송현녹지광장과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서울시청 시민청의 세 곳에서 다섯 가지의 전시가 이루어집니다. 전시 후 폐기물을 남기지 않는 친환경 비엔날레로 진행됩니다.

  • 열린송현녹지광장: 현장프로젝트, 글로벌 스튜디오

  •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주제전, 서울 100년 마스터플랜전

  • 서울시청 시민청: 게스트시티전

이번 행사기간 동안 작가 릴레이 토크, 영화 상영 등 관객에게도 다양한 체험과 관람 요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이 진행되며, 시공간 제약 없는 메타버스 서울에서도 서울시 건축상 대상 연계전시와 각종 이벤트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상세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은 제4회 서울비엔날레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서울뷰 | 실시간 도시현황 & 서울비전 2030

스마트 서울뷰에서는 서울특별시의 주요지점 50개소의 혼잡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 기간 동안 서울특별시와 스마트 서울뷰는 서울시청 시민청 등 전시장 일대의 혼잡도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군중과밀 등 위험요인을 차단하고, 축제의 안전한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행사 참여에 앞서 스마트 서울뷰를 방문하시어 실시간 혼잡도와 교통 소통 등의 안전정보를 확인하시고 쾌적한 축제를 즐기실 수 있길 바랍니다.

한편 도시건축비엔날레의 지향점 '지속 가능한 환경도시'를 위한 서울시의 미래 구상 '스마트 에코도시'에 대한 정보 역시 스마트 서울뷰의 서울비전 2030 역시 스마트 서울뷰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 실현, 그린 네트워크 구축 등 시민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돌려드리기 위한 서울특별시의 계획을 직접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메가시티 그린서울 지도

친환경 시설

공원/녹지

기후위기 대응

신재생에너지 보급 현황

전기/수소차 보급 대수

THE 4th SEOUL BIENNALE OF ARCHITECTURE AND URBANISM 2023
2023 도시건축비엔날레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서울

일정
2023년 9월 1일(금) ~ 10월 29일(일)

장소
열린송현녹지광장,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서울시청 시민청

주제
땅의 도시, 땅의 건축

주최 및 주관
서울특별시

Lo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