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라지는 서울생활 2024년 서울, 이렇게 달라집니다

서울시는 2024년을 맞이하여 올해 새롭게 시행되는 사업과 개관을 앞둔 공공시설, 시민 생활과 밀접한 제도 등 새로운 정보를 한데 모은 '2024 달라지는 서울생활'이 발간되었습니다.

'2024 달라지는 서울생활'은 서울의 슬로건 ‘동행‧매력 특별시’를 큰 골자로 하여 11개 분야 총 69개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월 3일 발간된 '2024 달라지는 서울생활'은 서울시 ‘전자책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e-book]2024 달라지는 서울생활 바로가기

2024 달라지는 서울생활 '동행특별시'

2024 달라지는 서울생활 '동행특별시'

<동행특별시> 돌봄·복지·청년·교육·건강·안전 6개 분야에서 39개 사업을 진행합니다.

출산‧양육 부담 덜어주는 돌봄사업 확대

2024년에도 출산과 양육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사업을 계속 확대합니다. 또한, ‘안심소득 시범사업’ 대상자를 추가 선정하고 장애 유형 맞춤형 특화일자리 신규 지원 등 새로운 복지 사업도 늘려 나갑니다.

청년의 미래에 투자하는 청년 정책 확대

청년이 마음껏 꿈꾸고 미래에 투자할 수 있도록 상담 및 교육 서비스를 확대합니다. 장‧노년층이 사회적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디지털 분야 교육과 체험을 제공하는 센터도 운영합니다. 서울런 운영도 확대합니다. 교육플랫폼 내 학습 콘텐츠를 다각화하고, 가입 대상자도 확대하여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시민 건강과 안전 챙기는 러너스테이션 조성

러닝 프로그램 제공, 비대면 건강관리 앱 서비스인 '손목닥터 9988' 등 일상 속 시민의 건강을 관리합니다. 또한, 무차별 범죄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쓰러짐‧폭행 등을 자동 탐지하는 ‘지능형 CCTV 설치’ 확대를 통해 안심되고 안전한 환경을 구축합니다.

2024 달라지는 서울생활 '매력특별시'

2024 달라지는 서울생활 '매력특별시'

<매력특별시> 경제·문화관광·감성공간·환경·교통 5개 분야에서 30개 사업을 진행합니다.

서울의 경제 견인할 시설 개관

장차 서울의 경제를 견인해 나갈 산업과 미래 과학기술을 꽃피워 줄 시설이 서울 시내 곳곳에서 문을 엽니다. 동대문 패션상권 활성화를 위한 'DDP 쇼룸', 인공지능(AI)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 인공지능 분야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서울 AI 허브'가 문을 엽니다.

서울의 매력 높이는 문화관광 및 감성공간 확충

작년에 이어 서울의 매력을 계속 높여나갈 문화 프로그램 및 시설을 확충합니다. 변화하는 이슈와 시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서울의 달, 서울국제정원박람회 등을 운영하고, 서울 시내 '지천'을 문화와 감성이 흐르는 공간으로 조성합니다.

기후위기 대응 위한 환경대책, 교통 서비스 확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환경 분야 대책을 집중적으로 펼칩니다. 전기차 충전기 지원사업을 지속하고, 다회용기 배달 촉진구역을 지정하여 생활 속 다회용품 이용을 확산해 나갑니다. 대중교통 이용을 높이기 위해 기후동행카드, 리버버스 등의 서비스와 제도 개선도 병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스마트 서울뷰 | 서울비전 2030

스마트 서울뷰에서는 서울비전 2030을 통해 서울시의 정책을 상생도시, 글로벌선도도시, 안심도시, 미래감성도시로 나누어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민은 물론 서울시에서 일상을 보내는 모든 분들의 일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스마트 서울뷰가 전해드리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스마트 서울뷰를 방문하시어 서울시의 정책 소개와 진행상황, 관련된 통계자료 등의 원하는 정보를 확인하시고 보다 편리하게 서울생활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Changes to Life in Seoul (2024)
2024 달라지는 서울생활
2024년 서울, 이렇게 달라집니다

내용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의 2024년 신규 제도, 개관시설 등을 담은 69가지 사업 소개

동행특별시
6개 분야 39개 사업

매력특별시
5개 분야 30개 사업

문의
다산콜센터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