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서울시 청년수당 청년들을 위한 특별한 혜택
서울시가 2024년에 새롭게 개편하는 '청년수당'은 단순한 현금 지원을 넘어 청년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정책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정책 수혜자가 단순히 수당을 받는 것을 넘어, 취업과 자립에 성공한 청년들이 멘토로 위촉되어 다른 청년들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이를 통해 청년들끼리의 지속적인 상호 지원과 발전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4 서울시 청년수당' 포스터
서울시가 개편한 '청년수당' 프로그램은 취업과 자립을 위한 성장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19~34세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하며, 전문가 상담과 취업 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청년들의 미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4 서울시 청년수당 정책 소개
올해부터는 ‘정책의 선순환’ 취지로, 청년수당을 밑거름으로 취업과 자립에 성공한 청년이 정책 수혜자에서 참여자로 거듭나게 되며, 청년들이 청년수당을 미래를 위한 투자로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현금사용처 기준도 마련해 관리를 강화합니다.
서울시는 청년 구직자에게 월 50만원 최대 6개월간 지원하는 ‘2024년 서울 청년수당’ 참여자 2만 명을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참여 신청은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며, 청년몽땅정보통 누리집(youth.seoul.go.kr)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청년수당은 서울 거주 청년들이 진로탐색과 구직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지원금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으로, 전문가 진로상담, 취업 멘토링 특강 등도 함께 지원됩니다.
서울시는 청년수당 지원대상은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서울 거주 만 19~34세인 미취업 청년 및 단기근로 청년으로, 학교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이지 않고 최종학력 졸업인 상태여야 하며, 중위소득 150% 이하를 신청 조건으로 합니다. 단, 신청 인원이 모집인원보다 많을 경우, 저소득 청년이 우선 선정됩니다.
서울시는 청년수당 사용처에 대해 보다 투명한 예산집행과 관리를 강화합니다. 이에 올해부터는 주거비, 생활·공과금, 교육비 등의 3대 현금사용처 기준을 제외하고는 청년수당 전용 체크카드만을 사용해야 하며, 청년수당 사용에 대한 모니터링과 검증도 강화됩니다.
서울시는 청년들을 위한 자아 탐색부터 성공적인 취업까지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자기 이해에 기반하여 진로와 자아탐색을 돕는 강점 진단, 구직활동과 직무역량 향상을 돕는 직무 전문가 진로 멘토링 서비스, 취업 특강, 기업 탐방 프로그램 등이 제공되며, 이를 통해 청년들의 미래를 지원합니다. 또한, 취업에 성공하는 경우 남은 지급분의 절반을 취업 성공금으로 일괄 지급하는 인센티브도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청년수당 첫 지급일인 4월 29일(월) 이전에 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오리엔테이션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서울시 청년정책 참여자로서의 소속감 및 사명감을 고취하고 청년수당의 취지와 지침에 맞도록 올바른 사용을 도울 계획입니다.
스마트 서울뷰 | 서울비전 2030
스마트 서울뷰에서는 서울비전 2030을 통해 '청년활력 프로젝트'에 대한 서울특별시의 미래 계획을 시민 여러분께 공유해드리고 있습니다. 창업/일자리 카페, 청년취업사관학교 등 청년의 도전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으니 시민 여러분께서도 스마트 서울뷰를 방문하시어 직접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청년활력 프로젝트 지도
서울비전 2030 - 청년활력 프로젝트 지도
청년취업사관학교 교육 인원 수
청년고용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