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 지하철, AI 통역 서비스 11개 역으로 확대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11개의 지하철역에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이 확대 설치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외국인 관광객과 지하철 직원 간의 대화를 투명한 스크린을 통해 자국어로 할 경우, 상대방의 언어로 자동으로 통역되어 스크린에 표출됩니다.

▶ '자동 통역되는 투명 스크린, 서울지하철 11개 역으로 확대된다' 바로가기

AI통역 시스템이 11개 지하철역에 확대 설치됩니다.

AI통역 시스템이 11개 지하철역에 확대 설치됩니다.

서울교통공사가 11개 지하철역에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을 확대 운영합니다. 이 시스템은 외국인 관광객과 직원 간의 대화를 자동 통역하여 표출합니다. 작년 명동역에서 3개월간 시범운영을 통해 기술력을 향상시켰으며, 번역 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노이즈 캔슬링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서울 지하철, AI 통역 확대 운영

서울교통공사는 이번 시스템 설치로 외국인 관광객들의 지하철 이용 편의를 높이고자 합니다. 명동역, 홍대입구역, 김포공항역 등 외국인 이용이 많은 11개 역에서 시스템을 확대 운영되며, 이는 외국인 관광객 3천만 유치를 위한 인프라 개선의 일환이라고 밝혔습니다.

공사는 작년 12월 4일부터 3개월간 명동역에서 시범운영을 실시하며 관광객 이용 현황과 만족도 등을 모니터링하고 개선사항을 발굴‧보완했습니다. 특히 지하철 역명과 철도용어에 대한 AI 학습을 통해 기술력을 높였고 역사 내 소음으로 인한 인식‧번역 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노이즈 캔슬링 기술을 적용하는 등 시스템도 고도화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외국인과 역직원이 디스플레이를 마주보고 대화할 때 자동으로 통역되며, 이용 가능한 언어는 총 13개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터치스크린을 통해 지하철 노선도 기반의 경로 검색, 환승 및 소요 시간 정보, 요금 안내, 그리고 유인 물품 보관함(T-Luggage) 현황 등의 부가 서비스를 13개 언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서울뷰 | 실시간 도시현황

스마트 서울뷰에서는 지하철역, 서울동행버스 노선도를 비롯한 교통상황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민은 물론 서울시에서 일상을 보내는 모든 분들의 일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스마트 서울뷰가 전해드리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스마트 서울뷰를 방문하시어 실시간 혼잡도와 도로 소통 등의 교통정보를 확인하시고 보다 편리하게 서울관광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교통상황 지도

사건/사고

교통시설

도로교통 정보

실시간 도시현황 - 교통상황 지도

AI Translation Services Expanded to 11 Subway Stations
서울 지하철, AI 통역 서비스
11개 역으로 확대

이용가능 역사 (11개)
1호선 : 종로5가역
2호선 : 시청역, 홍대입구역, 을지로입구역,
             강남역
3호선 : 경복궁역
4호선 : 명동역
5호선 : 광화문역, 김포공항역
6호선 : 이태원역, 공덕역

이용가능 언어 (13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 말레이시아어, 인도네시아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아랍어, 러시아어, 한국어

부가 서비스
지하철 노선도 기반의 경로 검색,
환승 및 소요 시간 정보와 요금안내,
유인 물품 보관함(T-Luggage) 현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