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행정의 으뜸이 된 서울시 'UN 공공행정상' 수상
서울시가 6월 26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2024년 유엔 공공행정 포럼 및 공공행정상 시상식'에서 '유엔 공공행정상'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상은 '행정의 노벨상'이라 불리며, 전 세계 공공행정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입니다.
6월 24 ~ 26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한 '2024 유엔공공행정포럼'
'유엔 공공행정상'은 유엔 경제사회국(UNDESA)이 공공행정의 중요성을 알리고 혁신적인 정책을 발굴하여 전 세계 공공행정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2003년에 제정되었습니다. 서울시는 양성평등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유일한 본상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디지털성범죄 대응을 위한 서울시의 노력
서울시는 디지털성범죄 종합대응 정책을 통한 노력을 인정받아 공공행정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서울시는 국내 최초로 9개 목표와 17개 지표를 대상으로 5번째 목표인 성평등에 대한 SDGs 이행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디지털성범죄 근절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한 지방정부로 인정하여 이 이니셔티브를 통해 법정 개정을 이루었습니다.
디지털성범죄 디지털성범죄 대응을 위해 전국 최초로 아동·청소년 디지털성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피해 신고 창구를 신설하였으며,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를 운영해 피해자 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가해자 재발방지 프로그램을 통한 재발 방지와 함께, 디지털성범죄 AI 삭제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해 서울 디지털 성범죄 안심지원센터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성범죄 원스톱 지원 시스템을 통해 법률·심리·의료 등을 지원하고, 디지털 성범죄 AI 삭제 지원 기술로 수작업 보다 효율성 높은 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혁신적인 정책과 기술 개발로 서울시는 전 세계 공공행정의 발전을 이끄는 선두주자가 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글로벌 무대에서 인정받은 이번 수상을 통해, 앞으로도 더욱 많은 혁신적인 정책이 개발되고 시행되기를 기대하여 전 세계에 귀감이 될 수 있는 좋은 정책 사례를 추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AI 기술로 디지털성범죄 대응한 서울시, '유엔 공공행정상' 수상
스마트 서울뷰 | 약자동행지수
스마트 서울뷰에서는 약자동행지수를 통해 약자를 위한 서울시 정책이 실제로 시민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수치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시정 철학으로 내세운 약자동행지수는 생계·돌봄, 주거, 안전 등 6개 영역별 지수와 영역별 세부지표로 나누어 정보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2023년의 수치들이 새롭게 업데이트 되었으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전
약자동행지수 - 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