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 많이, 더 널리 '서울런' 지원 확대

서울시는 오는 7월부터 서울런 프로그램의 수강 가능 대상을 대폭 확대하여 서울시 아동과 청소년 2만 명이 추가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조치를 통해 소득 기준을 완화하고, 국가보훈 대상자와 북한이탈주민 자녀들까지 포함하여 교육격차를 줄이고 교육 기회를 넓이려는 목표로 시행됩니다.

서울런의 가입 소득기준이 완화되어 12만 명에 혜택 제공

서울런의 가입 소득기준이 완화되어 12만 명에 혜택 제공

서울런에 가입할 수 있는 소득 기준을 기존 중위 소득 50% 이하에서 60% 이하로 완화하고 지원 대상을 확대하여 더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4인 가구의 경우 월 소득 인정액이 기존 286만 원 이하에서 344만 원 이하인 가구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울런 소개

'서울런(Seoul-Learn)'은 지난 2021년 8월 시작되어, 경제적 이유로 사교육을 받기 어려운 취약계층에게 온라인 교육 콘텐츠와 1:1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교육비를 절감하고 교육격차를 완화하는 서울시의 대표적인 교육복지사업입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인공지능(AI) 학습진단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하고, '체험형 멘토링', '정서지지 특별멘토', '4050 시니어 멘토' 등을 통해 인성과 공부 습관 형성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아울러 2023년 기준 운영 성과를 분석한 결과, 서울런 이용 후 학교 성적이 '상'이 되었다는 응답이 21.1% 증가하였고 학교 성적 '하' 비율은 28.1% 감소하였으며, 사교육비 지출이 감소한 가구는 42.1%로 해당 가구의 월평균 사교육비 감소액은 25만 6,000원으로 효과적인 성과를 보였습니다. 2024년 수능 결과에서 전년 대비 220명이 늘어난 682명이 대학에 합격하였고 취업에 성공한 가입자도 29명이 늘어난 45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서울시는 이에 힘입어 사업 지원대상의 소득 기준을 85% 이하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목표로 두고 10월에는 가족돌봄청년과 서울시교육청 꿀맛무지개를 이용하는 건강장애학생,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시설 보호아동, 관외아동 보호시설 입소 아동까지 서울런 수강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서울런 가입자격 및 가입절차

서울런 가입자격 및 가입절차

서울런은 공식 누리집에서 자격 확인 후 가입 및 이용이 가능하고 가입 과정과 이용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학습지원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서울런 바로가기

스마트 서울뷰 | 서울비전 2030

스마트 서울뷰에서는 서울비전 2030를 통해 튼튼한 교육 사다리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서울런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교육의 문을 열어줄 유용한 교육 정보가 제공하고 있으니 스마트서울뷰에 방문하시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서울런 지도

서울비전 2030 - 온라인 교육 플랫폼 서울런

Education Ladder Seoul-Learn Income Standards Relaxed
서울런
더 많이, 더 널리 지원 확대

가입대상
- 서울시 거주 만 6세 ~ 24세
- 중위소득 60% 이하(수급권자, 차상위계층 포함), 법정 한부모 가족, 학교 밖 청소년,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청소년 및 북한이탈주민의 자녀, 국가보훈대상자
이용문의
- 24시간 학습지원센터 1533-0909 / 평일 10~21시, 점심시간 12~13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