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와 철학이 담긴 사람 중심의 '스마트라이프위크' 개최
서울시는 오는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코엑스에서 제1회 '스마트라이프위크(SLW)'를 개최합니다. 스마트라이프위크는 단순히 기술 전시를 넘어서 사람 중심의 가치와 철학이 담긴 새로운 형태의 ICT박람회로 각종 전시회, 시상식, 포럼이 한자리에 모여 첨단기술이 바꾸는 도시 생활의 미래를 미리 체험할 수 있습니다.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는 스마트라이프위크
서울시가 주최하는 '스마트라이프위크'는 시정철학인 '사람 중심의 동행·매력 가치'를 프로그램 곳곳에 녹여 정체성을 정립하고, 해외 도시정부 관계자가 대거 참여하여 국내 혁신기업과 교류·협력하여 세계에 뻗어나갈 수 있는 글로벌 박람회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스마트라이프위크 소개
스마트라이프위크는 전시관 운영, 국제 포럼·컨퍼런스, 서울 스마트도시 상 시상식으로 구성됩니다.
'전시관'의 특징은 해외도시 관계자와 기업이 직접 대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서울시에서 해외 도시의 문제 해결을 위한 사전 수요조사를 실시한 후, 솔루션을 가진 국내기업을 미리 모집하여 도시와 기업 간의 수요를 일대일로 매칭해주는 획기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스마트라이프위크의 정체성을 나타낸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시관은 첨단기술을 통해 변화하는 미래 도시의 일상을 체험할 수 있는 '쇼룸'과 국내 혁신기업의 글로벌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기업전시관'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쇼룸은 최첨단 라이프 스타일을 관람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미래 도시공간을 주제별로 구현하고, 고품질 체험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SK그룹 등 주요 대기업과 손잡고 각 기업의 기술과 제품 소개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며, 일반 시민들이 쉽게 접하기 힘들었던 미래 기술을 집약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업전시관에서는 약자동행기술, 모빌리티, 헬스케어·뷰티, 로보틱스 등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9월부터는 스마트라이프위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전시관으로도 더 많은 기업의 첨단기술과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으니 시민여러분의 많은 방문을 기다리겠습니다.
코엑스 1층 B2홀에서 진행하는 쇼룸 조감도
'국제 포럼·컨퍼런스'는 해외도시 시장이 참여하는 'Mayors 포럼'을 포함하여 '글로벌 CDO(Chief Digital Officer)포럼', '스마트도시 성과공유 컨퍼런스'를 통해 세계 스마트도시 성과를 공유하고 산·학·연 합동으로 빅데이터·AI·공간 정보 등 첨단기술 분야별 전문가 포럼을 통해 글로벌 트렌드를 주도하는 담론의 장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서울 스마트도시 상 시상식'은 2회를 맞은 '서울 스마트도시 상'에 대한 시상식으로 서울시가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와 함께 '약자와의 동행' 가치를 품고 도시 양극화 문제 해소와 포용적 성장을 촉진하는 미래 스마트도시 비전을 전 세계에 확산하고자 2022년에 제정된 상으로 국내외 도시 시장 등 150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람중심·기술혁신 등 총 21개 분야에 대해 시상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스마트라이프위크 개막식과 투어 프로그램 등의 행사를 진행하여 전시관 플로어투어, 자율주행택시 시승 체험행사, 기조연설 등이 함께 진행되어 더욱 풍성한 즐길거리가 제공될 에정입니다.
스마트 서울뷰 | 서울비전 2030
스마트 서울뷰에서는 서울비전 2030의 '세계를 선도하는 스마트도시 서울'을 통해 뉴노멀 시대를 이끌어갈 서울의 다양한 정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초', '최고', '최대'의 타이틀을 보유한 서울의 최첨단 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서울뷰를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메타버스 지도
서울비전 2030 - 세계를 선도하는 스마트도시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