든든한 안식처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 개소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가 전국 최초로 지난 7월 22일 서울여성플라자에 개소하여 법무부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범죄 피해자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진화하고 다양해진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범죄피해자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지원 체계를 마련하여 피해자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법무부가 국정과제로 추진한 '범죄피해자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설치한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가 서울여성플라자에 개소하여 범죄 피해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예고하였습니다.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 포스터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 소개
신체적·정신적·경제적 등 다층적 피해로 고통받는 범죄피해자가 여러 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한 곳에서 경제, 법률, 심리, 복지,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가 서울시에 전국 최초로 개소하였습니다. 검찰, 경찰,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대한법률구조공단, 범죄피해자지원센터, 법률홈닥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서울시 복지지원팀, 서울디지털성범죄안심지원센터, 서울스토킹피해자원스톱지원센터, 서울일자리센터, 스마일센터, 진술조력인, 피해자 국선변호사 등 14개 기관이 참여하였습니다.
기존에 범죄유형별로 피해자에 대한 신변보호, 심리상담, 법률지원, 일자리 지원 등 일상회복의 과정이 제한적이었으나 최근 범죄유형의 증가와 범죄 중첩 등이 발생되어 여러 기관을 방문해야 했던 피해자들의 불편을 개선하고 보다 체계적인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또한, 서울시민이 아니어도 생명·신체에 피해를 입은 범죄피해자와 강력범죄 피해자를 포함하여 최근에 이슈되고 있는 디지털 성범죄, 스토킹벙죄 피해자까지 지원하여 누구나 든든하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센터에 사회복지 공무원을 전담하여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범죄피해를 입어 지원이 필요한 경우 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도 상담이 가능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피해자 지원에 나서게 되었습니다.
서울시는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를 통해 범죄 피해자들이 좀 더 빨리 치유되어 일상을 회복하고 더욱 안전한 서울을 함께 만들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스마트 서울뷰 | 약자동행지수
스마트 서울뷰에서는 약자동행지수를 통해 안전, 주거, 돌봄,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외된 약자들을 돕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복지 사업과 그 사업에 대한 다양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 관련하여 범죄 등 피해자 서비스 지원 규모 에서 피해자 지원 규모를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데이터가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안전
약자동행지수 - 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