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플 때 늘 곁에서 함께하는 '병원안심동행 서비스'의 3년
2021년 11월을 시작으로 3년 간 시행한 병원안심동행 서비스의 성과 결과가 공개되었습니다.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는 몸이 불편하거나 병원을 방문하는 일련의 과정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함께 동행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사업은 지난 3년 동안 4만 5천 건의 누적 이용 건수와 15만 시간의 총 이용시간, 92.9%의 서비스 만족도를 달성하였습니다.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포스터
몸이 불편하고 아파 병원에 가야 하지만 진료 접수부터 수납에 이르는 복잡한 과정이 걱정되어 차일피일 방문을 미루고 있는 시민들을 위한 서울시 병원안심동행 서비스가 3년 간의 놀라운 성과를 내놓았습니다. 성과 분석 결과와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 추후 고도화된 사업으로 시민 여러분께 더 높은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소개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는 1대 1로 매칭된 동행매니저가 병원으로의 출발부터 귀가까지 전 과정을 함께하며 몸이 불편하거나 병원 방문에 어려움이 있는 시민들을 동행하는 사업입니다. 병원 이동은 물론 진료 접수, 수납, 약국까지 동행합니다. 이 서비스는 1인가구뿐만 아니라 노인가구, 조손가정 등 가족구성원의 도움을 받기 힘든 서울시민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는 평일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주말은 사전 예약한 시민에 한하여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콜센터(1533-1179) 또는 서울 1인가구 누리집으로 신청하여 동행 7일 전부터 당일 3시간 이전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비용은 시간당 5,000원이며, 30분 초과 시 2,500원이 추가되고 교통비는 본인 부담입니다. 중위소득 100% 이하라면 연간 48회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49회부터 유료로 전환되며, 주간 최대 2회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성과 분석
21년 11월에 시작된 사업으로 3년 동안의 성과를 공개하였습니다. 월평균 1,250건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행 3년 만에 누적 이용 건수 4만 5천건, 총 이용 시간 15만 시간, 서비스 만족도는 92.9%를 달성하였습니다.
이용객 10명 중 6명에 해당하는 62%가 1인가구였으며 65세 이상 노인층이 77%로 가장 많았고 다음이 중장년층(21%)였습니다. 서비스 만족도는 '병원 이용에 실질적 도움(95.7%)', '서비스 제공 시점 적절(94.6%)', '매니저 친절(94.7%)' 등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용 목적별 차트
이용 목적은 전체 이용자 기준으로 진료 동행이 48.6%, 투석이 29.8%, 재활이 11.7%, 검사가 8.4% 였습니다. 월 1회 이상 이용하는 다회 이용자는 투석이 47.9%, 진료가 33.2%, 재활이 11.7%, 검사가 3.1%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는 서울연구원과 시가 보유한 다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난 3년 간의 이용 실적 및 사업 효과 분석, 이용자 의견 등을 반영해 서비스를 개선하여 내년에 고도화된 내용으로 시민들을 찾아뵐 것을 다짐하였습니다.
아울러, 시는 10월 29일(화)부터 11월 13일(수)까지 '2025년 서울시 병원동행서비스 운영사업자'를 모집합니다. 참여 자격은 서울시에 주 사무소를 둔 단체 또는 법인으로, 병원동행서비스 또는 유사사업 수행 실적이 있어야 하며 컨소시엄 형태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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