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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 택시로 출퇴근 '3차원 입체교통 UAM' 실증

내년부터 SF영화 속 미래형 첨단 모빌리티가 서울 상공을 가로지르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울시가 '30년, UAM(Urban Air Mobility)' 상용화를 목표로 2025년 상반기 여의도와 한강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실증에 들어갑니다. UAM은 판교에서 광화문까지 단 15분만에 도착할 수 있는 새로운 도심항공시대를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울시가 내년 한강에서 UAM 실증에 나섰습니다.

서울시가 내년 한강에서 UAM 실증에 나섰습니다.

지난 11월 11일, 'UAM·드론·AI 신기술 협력 컨퍼런스'가 열려 UAM 노선 등 구체적 로드맵이 담긴 '서울형 도심항공교통(S-UAM) 미래 비전'을 발표하였습니다. 내용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중심으로 서울 전역에 도심항공교통 체계를 구축, '3차원 입체 교통도시'로 도약한다는 계획이 담겼습니다.

UAM 소개

서울시는 서울의 풍부한 도시 매력, 세계적 의료 인프라, 헬기 운영 경험, 대중교통 연계성 등 강점을 내세워 도심항공교통인 UAM의 청사진을 그려냈습니다. 또한, UAM 운항 안전성 확보, 대중교통 연계 3차원 입체교통 체계구축, 비즈니스 모델 등 글로벌 경쟁력 확보, 친환경·지속가능한 미래교통 선도 등을 목표로 '서울형 도심항공교통 미래 비전'을 완성해 나갈 방침입니다.

사업 추진에 앞서 UAM 운항에 필수 시설인 정류장 '버티포트' 시설을 단계적으로 확보해 교통 연계성을 높이고 시범 및 초기단계 운행을 위해 2030년까지 여의도·수서·잠실·김포공항에 주요 시설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운행 노선은 단계별 활성화 시기에 따라 ‘①실증 ~ ②초기 ~ ③성장 ~ ④성숙’의 4단계로 나뉘었습니다.


서울형 도심항공교통(S-UAM) 활성화 시기

① 실증 (2025년 상반기)

  • 킨텍스(고양) ~ 김포공항 ~ 여의도공원·잠실 ~ 수서역 구간
  • 기체, 운항 관제 등 전반적인 운항 안전성 검증

② 초기 (2026 ~ 2030년)

  • 김포공항 ~ 여의도 ~ 잠실 ~ 수서 등 한강 전 구간 순회
  • 김포공항 버티포트와 연계하여 비즈니스·이동·관광·의료용 노선으로 활용

③ 성장 (2030 ~ 2035년)

  • 한강과 4대 지천을 연결해 수도권을 잇는 광역 노선 구축
  • 중간 거점 추가로 도심, 주거 지역 등 생활권 연결
  • 경기·인천 공항과의 연계성 강화

④ 성숙 (2035년 이후)

  • 주요 도심을 연결한 간선 체계 및 수요자 맞춤형 노선 완성
  • 교통 수요 높은 지역을 세부적으로 연결하여 '대중교통' 역할 강화

서울형 UAM 체계가 완성되면 기존 교통수단 차원을 넘어선 '3차원 입체교통' 서비스가 실현되고 도시 간 연결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공간적 한계를 뛰어넘는 '메가시티' 시대가 열리는 데 서울시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대중교통이나 승용차로 약 1시간 소요되는 판교 ~ 광화문역 25km 구간을 UAM으로는 약 15분 만에 주파할 수 있고, 잠실 ~ 인천공항도 25분 만에 오갈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장애인·임산부·노약자 등 교통약자도 편리하고 쾌적한 이동이 가능해 수요 맞춤형 교통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편, 도심 항공 교통을 생활 속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예약부터 결제, 경로 안내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MaaS(Mobility as a Service)'도 도입합니다. 또한, 이륙 ~ 순항 ~ 착륙 단계에서 운항 정보와 항공 통신, 풍속, 레이다 등 주요 정보를 관제하고 비상착륙장을 비롯하여 비상 대응을 위한 방안이 마련되어 안전 체계를 수립하고자 합니다.

서울항 버티포트 예시도

서울항 버티포트 예시도

서울시는 내년인 2025년 실증을 개시하여 2040년 UAM 네트워크 완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민·관·학 산업 생태계 구축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육군과 초기 단계부터 공역 관리, 비상 대응 체계 지원 등 안정적인 운항을 위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서울 하늘에 새로운 길을 열어줄 '서울형 UAM 미래 비전'을 통해 도심 이동의 자유가 구상 단계에서 벗어나 현실화 되어 세계적인 3차원 입체 교통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효율적인 미래 교통 환경을 만들어나갈 것으로 밝혔습니다.

스마트 서울뷰 | 서울비전2030

스마트 서울뷰에서는 서울비전2030의 '미래첨단 교통도시'를 통해 UAM, 자율주행차, 트램 등 미래형 신기술 모빌리티를 확대하여 새로운 대중교통 시스템을 통해 도시교통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서울시의 정책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첨단기술을 통해 세계의 모범 교통도시로 나아가는 걸음을 내딛는 서울의 모습을 스마트서울뷰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미래첨단교통도시 지도

서울비전2030 - '미래첨단 교통도시'

Seoul’s UAM Era Begins with Test Flights

UAM 실증

하늘 택시 타고 출퇴근하는 3차원 입체교통

◆ 실증 (2025년 상반기)
- 킨텍스(고양) ~ 김포공항 ~ 여의도공원·잠실 ~ 수서역 구간
- 기체, 운항 관제 등 전반적 운항 안전성 검증
◆ 초기 (2026 ~ 2030년)
- 김포공항 ~ 여의도 ~ 잠실 ~ 수서 등 한강 전 구간 순회
- 김포공항 버티포트와 연계하여 비즈니스·이동·관광·의료용 노선으로 활용
◆ 성장 (2030 ~ 2035년)
- 한강과 4대 지천을 연결해 수도권을 잇는 광역 노선 구축
- 중간 거점 추가로 도심/주거 지역 생활권 연결
- 경기·인천 공항과의 연계성 강화
◆ 성숙 (2035년 이후)
- 주요 도심을 연결한 간선 체계 및 수요자 맞춤형 노선 완성
- 교통 수요 높은 지역을 세부적으로 연결하여 '대중교통' 역할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