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후동행카드' 수도권 확대 운영에 후불카드까지 등장!

2024년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받은 기후동행카드가 본격적으로 수도권에 확대 운영됩니다. 11월 30일(토) 첫 차부터 경기도 고양시 과천시에서도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이로써 고양시 및 과천시를 오가는 시민들도 월 5~6만 원대로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서울시민의 교통 서비스 편의를 넘어 수도권 공동 발전에까지 기여하는 기후동행카드. 여기에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후불형 서비스까지 본격적으로 선보이며, 기후동행카드가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이 한 차례 더 도약하게 되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관련 안내문이 부착된 버스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관련 안내문이 부착된 버스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서울시의 대표적인 교통 혁신인 기후동행카드는 평일 최대 이용자가 65만 명이 넘어가는 등 높은 인기와 함께 많은 시민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호응에 보답하기 위해 기후동행카드의 서비스 확장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와 인접한 수도권 시민들에게도 기후동행카드의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자체간 관련 협의 및 시스템 개발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수도권 운영 확대 안내

서울시는 고양시 및 과천시와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구체적인 시행방안 마련 및 시스템 개발과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기후동행카드가 서울과 고양, 과천을 통근·통학하는 약 17만 시민의 이동 편의를 더욱 혁신적으로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합니다.

고양시 및 과천시를 오가는 시민께서는 11월 30일부터 승하차 상관없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양시: 지하철 3개 노선(26개 역사), 버스 28개 노선

고양시는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로, 삼송·원흥 등 대규모 택지가 개발되며 서울로 출퇴근 하는 시민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 서울~고양을 오가는 시민들도 3호선, 경의중앙선, 서해선의 3개 노선, 전체 26개 역에서 승·하차 상관없이 기후동행카드의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확대로 3호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역에서 서울시 송파구 오금역까지 44개 모든 역사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경의중앙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역에서 구리시 구리역까지 34개 역사, 서해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역에서 서울시 강서구 김포공항역까지 7개 역사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 가능합니다.

덧붙여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8개 노선 역시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이미 포함되어 있어 시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더 크게 증진시킬 것입니다.

고양시의 기후동행카드 적용 구간

고양시의 기후동행카드 적용 구간

과천시: 지하철 1개 노선(5개 역사), 버스 6개 노선

과천시는 지리적으로 서울시와 경기남부의 길목에 위치하여 두 지역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는 도시이며, 실질적인 생활권을 서울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과천시가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함으로써 과천시 소재의 4호선 5개 역에서도 기후동행카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새롭게 넓혀진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이미 서울 시내버스 6개 노선이 포함돼 있어, 서울과 과천을 오가는 시민들이 지하철과 함께 부담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과천시의 기후동행카드 적용 구간

과천시의 기후동행카드 적용 구간

이용범위가 대폭 확대되면서, 과천·고양 등 보다 많은 시민들이 기후동행카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문화 혜택 할인을 서울시민과 동일하게 누릴 수 있게 됩니다. 특히 과천시 4호선 확대로 대공원역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방문 시 서울대공원 50% 할인 혜택 등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화시설 연계 할인 현황

대중교통 뿐만 아니라 문화시설 연계 혜택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 출시

기후동행카드가 신용·체크 카드 후불 기능까지 더해져 더욱 편리해집니다. 일반 구매와 대중교통 이용이 모두 가능한 ‘후불 기후동행카드’의 주요기능은 ▴신용·체크 카드결제 기능, ▴이용금액 자동 청구, ▴별도 충전·환불 없이 이용, ▴다양한 카드사별 다양한 혜택 등이 있습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는 이용자의 교통 이용 금액에 따라 자동정산 되며, 교통비를 기준 금액 이상 사용할 경우 무제한 대중교통 혜택이 적용돼 초과 금액만큼 할인이 적용됩니다. 만약 ‘후불 기후동행카드’로 기준 금액 이하를 이용했을 경우, 일반 교통카드와 마찬가지로 실제 이용금액만 청구되므로 환불 등 걱정 없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그간 충전식으로 제공되던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를 후불로도 출시하기 위해 신한, KB국민, NH농협, 롯데, 비씨(바로, IBK기업), 삼성, 우리, 현대, 하나카드 등 9개 카드사와 협의를 진행, 시스템 구축 등 준비를 마쳤습니다. 무제한 대중교통 외에도 카드사별 다양한 혜택을 ‘후불 기후동행카드’ 한 장에 담을 수 있도록 선택 폭을 넓혔습니다.

카드사별 후불 기후동행카드 예시

카드사별 후불 기후동행카드 예시

후불 기후동행카드 이용 시에도 승하차 시 반드시 태그해야 무제한 대중교통을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차 태그 누락이 누적 2회 발생 시 24시간 동안 교통사용이 중지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의 첫 서비스 개시일은 11월 30일(토)이며, 11월 25일(월)부터 사전에 발급을 신청, 28일(목)부터 티머니 누리집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티머니 누리집에 카드번호를 등록하는 절차를 완료해야만 해당 후불 카드가 기후동행카드로 적용되므로 시민 여러분께서는 이 점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티머니 누리집 바로가기

발급기관 별 연락처

기관별 혜택을 비교하여 자신에게 맞는 후불 기후동행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서울뷰 | 실시간 도시현황

스마트 서울뷰에서는 실시간 도시현황의 '교통상황'에서 서울시 내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공사, 집회 및 행사, 차량고장 등 교통현황과 주차장, 따릉이대여소, 버스정류소, 지하철역 등 교통시설 정보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도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교통정보와 실시간 혼잡도를 통해 신속한 정보를 제공해드리고 있으니, 스마트서울뷰에 방문하시어 이동하시기 전에 도로교통 정보를 확인하신 후 최적의 이동경로를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교통상황 지도

사건/사고

교통시설

도로교통 정보

실시간 도시현황 - 교통상황

Climate Card Update: Participation of Goyang and Gwacheon & Postpaid option

기후동행카드 수도권 확대 운영

경기도 고양시, 경기도 과천시

서비스 시작일
2024.11.30. (토요일) 첫 차부터

신규 적용: 3호선(고양시)
삼송, 원흥, 원당, 화정, 대곡, 백석, 마두, 정발산, 주엽, 대화

신규 적용: 경의중앙선(고양시)
한국항공대, 강매, 행신, 능곡, 대곡, 곡산, 백마, 풍산, 일산, 탄현

신규 적용: 서해선(고양시)
일산, 풍산, 백마, 곡산, 대곡, 능곡

신규 적용: 4호선(과천시)
선바위, 경마공원, 대공원, 과천, 정부과천청사

기타 혜택
고양시 경유 서울 시내버스 28개 노선
과천시 경유 서울 시내버스 6개 노선
문화시설 연계 할인 제공

후불 기후동행카드 출시

기준 금액 이상 이용 시 무제한 할인

후불 서비스 시작일
2024.11.30. (토요일)

사전 발급신청 시작일
2024.11.25. (월요일)

후불 카드 등록 시작일
2024.11.38. (목요일)

발급기관 목록
신한카드 (1544-7000)
KB국민카드 (1588-1688)
하나카드 (1800-1111)
NH농협카드 (1644-4000)
삼성카드 (1588-8700)
롯데카드 (1588-8100)
현대카드 (1577-6000)
BC카드 (1899-7771)
우리카드 (출시 예정)
㈜티머니 (1644-0088)